Java/Base

[JAVA] Java 이해하기

JungCw 2023. 8. 1. 23:53

객체지향 문법

 
Java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.
객체지향이라는 단어의 개념이 솔직히 잘 이해되지 않는다.
풀어 설명하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와 객체간의 상호작용, 즉, 관계를 이용하여 구성하는 것이다.

객체지향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엘리베이터와 그 설계도를 갖고 비유를 하자면,
설계도 : Class
엘리베이터 : Instance(Object) 
라고 할 수 있다.

앞서 말했듯이 Java는 객체 지향 언어이므로 개발자는 작업을 할 때 Class(설계도)가 아닌 Object(엘리베이터)를 메모리 상에 어떻게 만들지, 어떻게 동작할지를 설계하는 것에 집중하여야한다.
 
객체인 엘리베이터, 층 버튼, 층수 화면 등이 아닌 각 객체간의 커뮤니케이션, 층 버튼과 엘리베이터 동작 제어 장치 간의 관계, 제어 장치와 층수 표기 화면 간의 관계 등이 주가 된다는 것이다.
 

클래스 선언


오브젝트를 (heap memory에) 생성하는 방식이다.

Elevator : 레퍼런스 type
E : 참조 변수(레퍼런스 변수)
Elevator() : 생성자

이 때 유의해야할 점은 참조 변수는 값을 가지는 변수가 아니라는 것이다. “참조”의 의미이기에 Instance를 사용하기 위한 변수, C언어의 ‘포인터 연산자’와는 개념이 다르다.